두꺼운 종이 공작 만들기
학습보드게임"나꺼"
코딩놀이2
입체도형종이블록
입체도형자석블록
코딩보드게임
공작놀이한마당
가베놀이한마당(기초)
놀이놀이가베놀이
가베놀이작업놀이
창의력마당수학
EDIX MAG (큐브)
EDIX MAG(에딕스맥)
과학실험마당
보드게임및학습교구
한글놀이 한마당
수학놀이 한마당
한자놀이한마당
미술놀이 한마당
동화놀이 한마당
교육용지도서
프뢰벨과 가베교육
교사
---가베의 이해 및 특징---



가베의 이해


가베(gabe)는 아동의 잠재된 능력과 재능을 놀이를 통해 끌어낼 수 있는 매개체이며, 놀면서 배울 수 있는 motivation이다.


가베(Gabe)라는 단어는 두 가지의 사전적 의미가 있다. 첫 번째 의미는 게벤(Geben)으로 선물이라는 뜻이고, 두 번째 의미는 베가붕(Begabung)으로 천분· 재능· 천성이라는 뜻이다. 독일어 가베(Gabe)는 그리스어인 오르메(Horme)에서 파생된 단어로 오르메는 원동력· 본능· 천부적인 능력· 소질· 의지라는 의미가 있다. 이는 내면적인 강력한 정신과 생명의 충동이라고 할 수 있는 힘이다.

이렇듯 강력한 생명력을 지닌 가베(Gabe)라는 낱말은 이미 사용되고 있는 은물, 즉 은혜로운 선물이라는 뜻보다는 아동의 잠재된 능력과 재능을 놀이를 통해 힘차게 끌어내는 과정이므로 ‘놀이재능’이라고 부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프뢰벨은 아동이 놀이와 작업에 열중하고, 이 놀이와 작업을 통해 행복을 느끼고 기뻐하는 모습으로 생명의 힘이 나타난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가베는 아동에게 강력한 생명의 힘을 끌어낼 수 있는 계기를 부여한다.




가베(Gabe)는 형체, 면, 선, 점의 4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진다. 형체에서 점까지의 배열은 3차원의 세계(형체), 2차원의 세계(면), 1차원의 세계(선) 순으로 감각에 의하여 세계를 관찰하는 정신구조에 바탕을 두어 배열하였고 마지막으로 이념의 세계(점)는 통일점에 해당하는 것이나. 이러한 분류에 따라 가베의 체계는 형체에서 평면으로, 평면에서 직선으로, 직선에서 점으로, 점에서 선으로, 선상에 있는 것으로부터 평면으로, 평면에서 입체로 나아가는 일련의 순서(1~10가베)를 가진다.
가베(Gabe)는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가벼운 것에서 무거운 것으로 나아간다. 프뢰벨은 이러한 특성을 지닌 가베를 통해서 아동의 능력을 계속 끌어내어 그들이 가진 천부적인 능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한다.


아동은 놀이를 통해서 자신의 내면적이고 정서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간다. 이때 교사는 아동과 함게 놀이를 통한 상호작용으로 아동에게 새로운 놀이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고 아동의 잠재발달수준을 실제발달수준으로 끌어올리는 역할을 할 수 있다 (근접발달이론ZPD-Zone of Proximal Development). 왜냐하면 교사는 이미 발달된 인지능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아동이 놀이를 완전히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교사는 놀이를 통해서 아동을 지도할 수 있는 안내자이다. 따라서 교사는 자신의 재능과 경험들이 조화로운 결합을 이루도록 노력해야 한다. 교사는 교사로서의 모범적인 자질과 태도를 지닌 자여야 한다. 또한 아동의 보호자, 지식 제공자, 관찰자, 아동을 자극하는 자, 그리고 교량 역할을 하는 연결자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된다.
이는 가베교사가 아동에게 가베놀이를 발전시킬 수 있는 요소와 동일하다




---가베의 특징---


놀이 가베는 탄생 170여 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세계 각국의 유아 교육 현장에서 가장 우수한 교육 놀잇감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오늘날 보편화된 블록이나 적목, 몬테소리 교재 등은 GABE를 원형으로 만들어진 놀잇감입니다. GABE가 이렇게 시대와 국가를 뛰어넘어 높은 평가를 받은 가장 큰 이유는 GABE가 가지는 보편적 인 과학성과 다양한 적용성에 있습니다. 1 GABE에서부터 10 GABE까지의 GABE 는 유기적 연속 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그 각각은 일정한 법칙에 따라 형태와 크기 가 변화할 수 있도록 내적 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1. 모든 사물 형태의 기본적인 조건인 면이나 점, 선만으로 구성되어 있는 모 든 기하학적인 것이라는 점입니다. 이미 완성되어 있는 놀잇감이나 교구가 아니라 모두 기본형인 소재입니다. 어린이들은 이것을 가지고 자기가 만들려고 생각한 것을 부수면 다시 원래의 기본형이나 소재로 돌아가기 때문에 어린이들은 새로운 것을 더욱 새롭게 만들어 냅니다. 프리드리히 프뢰벨의 가베는 어린이들의 창조성 에 보답하여 새로이 창조력을 단련시키게 해 줍니다.

2. 특징은 어린이들에게 놀이를 통해 수나 언어의 학습기회를 준다는 점입니다. 어린이들은 늘어놓거나 쌓거나 하면서 높고 낮음 넓고 좁움 크고 작음 많고 적음 등 수량이나 물건의 성질에 관한 인식을 터득하게 됩니다. 5가베나 6가베를 통해 얻은 수량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은 초등학교의 산수나 중,고등학교 수학 학습의 기초가 됩니다.

3. 특징은, 이 교육 놀이 기구에서 어린이는 일상 생활과 관계 있는 모양인 자동 차, 의자,책상,아파트,빌딩 등 그들이 날마다 체험한 것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4. 이 기본 형태를 가지고 아름다운 모양인 별, 꽃, 물고기 등을 표현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